자격안내

고객심리전문상담사 함께 만드는 행복의 길, 한국심리상담협회
자격등록번호 : 2024-001173
1.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제도 안내
1) 고객심리전문상담사란?
고객의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의사를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과장된 행동 및 불만 등으로 인간관계에서 발생되는 여러 문제점들을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고객분석과 고객응대 등 정확한 정보전달과 상담(면접)을 통해 종합적인 진단으로 고객의 선택 및 고객만족의 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업무를 담당하는 심리상담 전문가를 말한다.
2)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의 필요성
사회가 다변화되고 산업 사회가 발전하면서 물질문명이 풍부해진 현대에는 감수성이 예민한 고객들의 의사표현이나 과장된 행동 및 불만 등과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 심리적 갈등이나 과정이 매우 중요시 되고있는 실정이며 특히 현대 사회는 심리적 갈등에 따른 고객상담서비스에 대한 응대요구나 고객 불만족 관련 문제가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현실에 부응하여 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협회에서 시행하는 고객심리전문싱담사 자격제도는 기업이나 각 회사의 내부 영업지원의 한 형태로 재화나 용역, 물품 등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문의나, 문제점 요청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있는 담당부서의 종사자와 일반 고객상담 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고용 창출 효과를 기대함과 동시에 체계화된 고객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전이하여 그 프로그램의 체계, 원칙 등에 대한 연구보급을 통해 고객심리전문상담사의 역할과 사명, 이에 따른 올바른 자격제도의 취지와 방향을 제시하고 공정한 평가검정을 거쳐 고객심리전문상담사를 배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자격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인 것이다.
3)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역할
고객들의 의사표현이나 과장된 행동 및 불만 등과 관련된 심리적 문제에 있어서 고객응대의 조력자가 될 수 있는 전문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심리적 원인분석과 고객심리 진단 및 상담 등 고객서비스 분야와 관련된 심리상담과 사례의 전반적인 실무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4)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제도의 목적

·고객심리상담의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자격증을 부여.

·고객심리전문상담사의 자질과 전문가로서의 활동영역에 대해 공식적 협회 자격인증.

·고객심리상담지도 및 심리진단과 응대방법 등 현업에 직접 활용 가능한 인재 육성.

·산업사회의 폭발적 수요 요구에 대한 전문가로서 수요 대체.

5)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관리 운영방침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증의 공론화, 효용성 증대 및 기업연계활용 작업.

·고객유치 관련 기관 및 기업체 등 관련 업무에 자격소지자의 활동영역 확보.

·기업과 수요자의 영역 활동을 위해 필요한 전문가로써 참여 기회 부여.

·사회와 기업의 발전 및 수요자 정보 수집활동 활동적극 지원.

6) 자격종목 및 직무분야

- 고객심리전문상담사

- 고객상담서비스 및 전문심리상담 지도 교육


2. 고객심리전문상담사 자격시험 시행안내
    1) 응시자격
  • 20세 이상 학력, 경력 제한 없음.
2) 검정방법 - 온라인 시험
구분 시험과목 합격기준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1. 심리학개론
2. 고객상담론
3. 직업윤리
4. 이상심리학
과목별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3) 실무시험 -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실시
고객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단답형 또는 평가서 작성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합격)

* 실무시험은 직무교육으로 대체 될 수 있으며, 필기시험 합격자는 필수적으로 직무교육을 이수해야함(회원은 면제).

* 자격증은 실무시험 합격(직무교육 수료) 후 발급함.


4) 온라인 원서접수 및 응시수수료

(1) 반명함판 사진 첨부(최근 3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2) 응시수수료 : 50,000원

(3) 입금계좌 : 우리은행 512-270122-13-101 예금주 (사)한국심리상담협회

- 실명확인을 위하여 본인이름으로 입금부탁드립니다.

5) 합격자발표

합격자 개별 통보

자격 시험 원서 접수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