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소개

인사말 함께 만드는 행복의 길, 한국심리상담협회
안녕하십니까?
21C 지식 산업 사회를 선도해 가는 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각 대학마다 상담에 관련된 전공이 생겨나고 상담 프로그램이 사회의 구석구석마다 작은 불꽃처럼 피어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상담과 관련된 세미나에는 많은 사람들이 몰리며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말의 부연설명이라도 하듯이 태아상담부터 시작하여 자녀교육상담, 입시상담, 병무상담, 세무상담, 건강상담, 결혼상담, 투자상담, 장례상담에 병원, 학원, 각종 사업장, 점치는 집에 이르기까지 상담이라는 간판을 멋지게 내걸고 있는 설정이 되었습니다.

또한 길거리의 광고판이나 각종 신문지상에도 상담이라는 용어를 흔하게 볼 수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정보전달과 일상적인 관계에서의 도움으로서만 상담이 적용되어 지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상담이라는 단어는 누구에게나 익순한 용어가 되었습니다

21세기에 들어와 인간내면의 심리적인 문제나 관계적 위기 문제를 도와주는 전문상담을 위한 연구소가 아직 대중화되지는 않았지만 우리나라 여러 곳에 급속도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교회나 사찰 등의 종교단체에서도 가정사역, 치유사역 등의 상담과 관련된 프로그램이나 행사들이 점점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본 협의는 이를 같이 상담관련 학문연구와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에 주력하고 1997년 제정 공포된 자격기본법에 근거한 상담분야전문 자격제도의 활성화 방안을 꾸준히 연구, 개발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직업능력의 향상을 통해 개인의 행동추구와 삶의 질을 향상시켜 본 협회가 인증발생한 상담사의 자격을 활성화시키고 현실화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전문자격자로써 우리사회에 공헌하며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전문 분야에서 우대 받고 사회와 함께 정착되어 갈 수 있도록 하여, 국가적으로 공인화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여러분의 권익과 지위향상은 물론 21세기 국가발전 산업에도 기여하는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는 단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건승을 빕니다

사단법인 한국심리상담협회

약력 및 경력

국회의원(3선)

국회교육위원장

한양대학교 교수

남도대학 학장

동남보건대학 학장

대한민국 국회헌정회 운영위원(현)

성균관유도협회 총본부 상임고문(현)

민족문화보전협회 이사장(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