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마당

보도자료 함께 만드는 행복의 길, 한국심리상담협회
  • 제목
    결혼상담사 합격자 직무교육
  • 작성일
    2018-06-23


제 14회 결혼상담사(커플매니저)합격자를 대상으로 직무교육이 있었다.
강연에 나선 (주)웨딩스쿨 결혼전문 CEO 이명자(http://weddingschool.net)는
결혼상담사(커플매니저)자격제도의 탄생과 배경, 결혼중개업법 법적근거, 결혼시장의 규모, 결혼 적령기 남녀의 년간 혼인건수, 업체현황, 업체규모, 산업구조분석, 등 전반적인 내용을 강연하였다.
강연에 참석한 합격자들은 특히 커플매니저가 어떤일을 하는가? 필요한 적성과 자질, 돈은 얼마나 버는지 집중 질문하였다.

★ 어떤 일을 하나?

커플 매니저는 남녀가 커플이 될 수 있도록 중간에 다리를 놔주는 사람이다.
요즘은 결혼 풍속도의 변화로 결혼정보회사의 이용이 높아지면서 커플 매니저가 새로운 직업의 하나로 자리매김 하고있다.
커플매니저는 상담등을 통해 회원접수를 받고, 회원들이 원하는 이상형을 찾아 만남을 주선해 주는 일을 한다.
예를들어, 어느 여성회원의 이상형인 남성회원에게 연락을 해서 만날 의사를 타진하여 만남을 주선하고 데이트 에티켓 등을 조언하면서 이들의 만남이 성혼으로 가게끔 유도한다.

또한, 회원이 가입할때, 이들의 신원에 대해 철저한 관리도 커플 매니저의 중요한 일이다.
참고로, 요즘 잘 나가는 결혼 상대는 남성의 경우, 30-35세로 키는 174cm, 헤어스타일은 짧은 스포츠형, 쌍꺼풀 없는 큰 눈에 마늘모양 코, 주량은 소주 반 병에 연봉 3천만원 이상이 상한가다.
여성은 27~32세로 키는 163cm, 긴 생머리에 쌍꺼플 있는 큰눈과 계란형 얼굴,주량은 소주3분의 1병, 직업은 교사가 인기.


★ 필요한 적성과 자질은?

커플 매니저의 일은 짝없는 고객에게 짝 찾아주는 일!
그러므로, 무엇보다 편안함과 신뢰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수백 명의 고객을 관리하면서 그들 중에서 서로 맞는 짝을 찾아주어야 하므로 뛰어난 기억력과 인내력도 요구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개개인에 대한 애정과 사명감이다.
남의 일생이 걸린 결혼을 다루는 직업이기 때문.


★ 이렇게 준비하자

요즘은 사이버 커플매니저도 많아졌고, 수백 명 회원 관리를 주로 컴퓨터로 하므로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므로 상대방에게 밝고 믿음직한 느낌을 심어 줄수 있어야 한다.
외골수적인 성격은 이 분야에서 배겨 나가기 힘들다.

★ 얼마나 벌까?

1년차의 경우 연봉1천 8백만원, 2년차 2천 4백만원 ,3년차 3천만원, 심지어 경력이 쌓인 10년이상의 베테랑은 은행지점장이 부럽지 않을 정도로 수입을 올릴수있다.
경력이 쌓이면 상당한 고소득을 기대할 수 있다.

★ 웨딩스쿨의 커플매니저 자격기준은?

상냥한 성격에 프로의식을 가진 사람을 원한다.
긍정적인 사고, 책임감, 서비스 정신이 투철해야 하며 상담업무의 경력이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
면접시 주로 체크하는 것은 혐오감을 주지않는 외모, 표정, 언어선택능력 등.
한사람의 고객을 오랫동안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직장을 자주 옮겨다녔던 경력은 감점대상이다.
30대 초, 중반의 경력자를 채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긍적적인 자세로 책임감 있게 일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일단 한번 도전해봐도 좋을 듯.

★ 자료제공 : (사)한국심리상담협회(커플매니저 실무 및 실전)@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h*@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